여러분은 주식 투자를 왜 하시나요? 너무나 뻔한 대답이죠? 단순하게 말하면 그냥 돈을 불리기 위해서입니다. 딱딱한 은행 직원이나 저와 같이 사모 펀드매니저는 유식해 보이기 위해, "자산의 확장" 또는 투자를 통한 "개인 재무의 이익잉여금 창출"이라고도 꾸며보기도 합니다.
어려운 용어? 다 필요없습니다. 쉽게 주식투자는 결론적으로 돈 벌었는가가 정답입니다. 여러분은 자신을 펀드매니저라고 생각해보세요. 투자자들은 여러분이 펀드 매니저로서 인성 좋냐 나쁘냐는 필요 없습니다. 내 돈을 불려주었는가 아닌가로 귀결되죠. 따라서 수익률 조회는 내 투자에 대한 결과를 냉정하게 평가받을 수 있는 가장 좋은 수단입니다.
보통 펀드매니저의 성과는 분기별로 구별합니다. 수익률 산정 방식도 시간의 가치를 고려했느냐 아니냐로 나뉩니다. 보통 증권사 어플에서 보여주는 수익률은 단순 Cash on Cash(COC)수익률로 시간가치 계념이 없는 단순 투자액 대비 수익률을 산정합니다. 가장 간단히 투자자의 수익을 평가할 수 있는 수익률입니다. 함께 조회해보시죠.
1. KB증권 M-able 어플을 실행합니다.
M-able 어플을 실행합니다. 당연히 여러분의 은행계좌처럼 공용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공용 인증서 또는 공인인증서 발급방법이나 KB증권 거래 어플을 잘 활용하는 방법도 현재 보시는 사이트의 다른 포스팅을 통해 안내드리고 있습니다.
2. 좌측 하단부 메뉴를 선택합니다.
KB증권 메인화면. 좌측하단에 메뉴 버튼이 있습니다. 찾으시는 것이 잘 보이지 않을 땐, 메뉴 버튼을 먼저 클릭한 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다양한 기능들이 대부분 메뉴 버튼에 있어, 저 또한 어플 실행 시 보통 메뉴 버튼부터 누르는 편입니다.
KB증권 모바일 어플 내, 메뉴버튼을 통해 주식을 분석하는 방법도 지속 포스팅 예정입니다. PC버전의 주식분석 툴을 사용하면 더욱 좋겠지만, 어느 정도 투자 결심이 설립된 상태에서 간단한 분석 후 투자를 실행하기 위해선 모바일 주식거래 어플이 도움이 많이 됩니다.
그러나, 사용방법을 숙지를 잘해야겠죠? 있더라도 활용하지 못하면 뒤쳐지기 마련입니다. 저희 재테크HOW에서는 국내 대표적인 증권사 삼성증권, 키움증권, KB증권 3곳의 주식거래 프로그램들을 가이드 포스팅을 발행하고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3. 국내주식 탭, 하단 국내주식잔고를 선택합니다.
국내주식잔고. 하단부를 선택하세요. 이렇게 메뉴로 넘어오시면 스크롤(밀어 넘기기) 기능을 활용하여 여러가지 다양한 기능들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CFD나 ETF 등 영어도 섞여있고 해서 아직까진 어려워 보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 재테크HOW의 각 탭에 기능들을 익히신다면, 곧 투자 어플에 익숙해지실 것입니다. 투자 어플에 익숙해지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거래하는데 사용하는 도구가 익숙하고 편해야 여러 가지 투자 아이디어가 생각날 시간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4. 스크롤을 이용해 매매손익을 찾아 클릭합니다.
매매손익. 해당 탭을 이용해 현재 나의 자산의 투자 현황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현재 제가 가지고 있는 주식 계좌 중 일부인데요. 모든 투자자산들은 다른 포스팅을 통해 공개하겠습니다. 현 포스팅에서 보여드릴 수 있는 자산은 최근 진입한 인선이엔티입니다.
여러 가지 제 투자 논리를 대입해, 수익권에 진입하였습니다. 하지만 현재의 저와 같이 여러분도 투자를 실행시킨 이후에도 언제든지 투자에 대한 회의감. 즉 투자 대상이 된 회사에 대한 믿음이 의심스러운 순간들이 오실 것입니다.
투자에 대한 검증절차. 당연히 선행되어야겠지만,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회사의 상태나 경제상태를 고려하여 투자 비중을 낮추거나 높이는 등의 사후관리 또한 매우 중요한 것임을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5. 계좌를 선택 후, 비밀번호와 기간을 입력합니다.
수익률 조회를 원하시는 계좌를 선택합니다. 이후 조회 기간을 선택한 이후, 해당 계좌의 비밀번호를 입력하시면 되겠습니다. 조회 기간은 보통 1년 단위로 조회하는 편이 좋으나 딱히 정해지는 것은 없습니다.
다만 내가 어느 기간에 얼마 정도 벌었는지가 중요합니다. 보통 반기나 연단 위로 조회하는 이유는 현재 정기예금과 같이 시장금리 수익률과 내 수익률을 비교하기 좋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내가 운용하는 자금이 2,000만 원이라고 가정해봅시다. 이때 시장금리가 좋아 연 3.5%를 정기예금 상품이 은행에서 판매되고 있다고 하면? 결론적으로 1년간 투자하면 내가 얻을 수 있는 은행 예금 수익은 세전 약 70만 원 정도일 뿐입니다.
하지만 주식투자로 1년간 2,000만 원의 금액으로 340만 원의 수익을 얻었다면? 예금 대비 무려 280만 원 수익이 더 나온 샘으로 이러한 역산 방식을 통해 내 주식 수익률을 은행 예금과 비교해볼 수 있겠습니다.
물론, 정확히 한다면 Sharp Ratio나 IRR 등을 고려해야겠지만요. 그러나 빠르게 단순 비교하여 내 주식투자가 잘 나아가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단순 수익률 비교가 효과적인 것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6. 수익률 산정 기간을 선택합니다.
보통 내가 언제 얼마를 주식투자를 통해 벌었는지 조회할 때 많이 사용합니다. 다이얼로 되어있어 넘기면 빠르게 기간 선택이 가능하고 하단 버튼을 통해 기간을 바로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7. 최종 수익률을 확인합니다.
좌측은 1년 조회 수익률. 우측은 2년 기간을 조회하였을 때, 저의 KB증권 계좌 내 수익률입니다. 새로운 사모투자 업계로의 이직으로 개인투자 종목에 대해 분석할 시간이 적었음에도 나름 나쁘지 않았던 한 해였다 생각합니다.
더불어 2021년 반기부터는 코스피 지수가 3,000선에서 2,000선 가까이 하락하였지만, 나름 선방한 계좌가 아닌가 싶습니다. 미국에서 경제학을 전공하고 주식투자를 막 시작하였을 때, 여러 차례 손실 이후 저만의 투자 철학을 잘 적립한 결과이지 않나 싶습니다.
저의 투자철학의 기반은 "잃지 않는 투자하기"입니다. 잃지 않기 위한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불변하는 규칙이 필요했으며, 투자 시 해당 기업에 대한 감정이입을 최대한 배제하려 노력했습니다. 이러한 저의 투자철학 기반의 노하우는 모두 이 재테크HOW라는 블로그에 담았으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수익률 일부 공개함의 저의 오만함을 너그러이 용서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다만 저는 이 블로그에 사모투자 업계에 근무하는 사람이자 투자자산운용사이자, 재무설계사 자격증을 보유한 사람으로서 건전한 투자가 개인투자자 여러분께도 퍼지길 간절히 바라며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분도 성공적인 투자를 하실 수 있다는 것을 꼭 보여드리고 싶었습니다.
자산의 확장은 배움으로부터 시작합니다. 투자를 통해 돈을 버는 것. 철저하게 배움에 투자함으로써 얻어지는 것입니다. 저는 지나가는 길에 어떤 상품을 누군가 팔고 있다면, 지나치지 않습니다. 머리로는 해당 제품이 얼마이며 그것이 해당 기업에 이윤을 얼마나 창출하고 비용은 얼마나 발생하는지 생각합니다.
이러한 사고를 계속 확장해보시기 바라며, 재테크HOW에서 많은 정보를 얻어가셔서 좋은 투자자가 되시길 간절히 희망합니다. KB증권의 수익률 조회는 시작일 뿐입니다. 멋진 투자자로 나아가는 길. 재테크HOW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