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HOW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DART는 주식을 한다면 사용법을 반드시 알아야합니다. 일상과 비교하면 DART 없이 투자하는 것은 눈을 가리고 운전하는 것과 다름없습니다. 투자자산운용사이자 사모펀드계 실제 현업 종사자로서 이렇게까지 강력하게 말씀드리는 이유는 그만큼 실제 전문 투자시장에서 자주 사용하며 기업분석 자료의 기초로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Dart-전자공시시스템-사용방법
Dart 전자공시 방법

 

다트 공시시스템. 활용의 필요성. 정말이지 100번 말씀드려도 부족할 정도입니다. 진정한 투자자가 되려면 이제는 기자가 선택적으로 뽑아 보여주는 자료가 아닌, 투자자인 내가 필요한 자료를 찾을 줄 알아야 합니다. 장담컨대 이번 기회를 통해 다트 전자공시시스템 사용방법을 제대로 익히기만 한다면 진정한 투자자의 길로 걷는데 아주 강력한 초석을 다지게 될 것입니다. 쉽게 볼 수 없는 진짜 투자업계 종사자가 알려주는 DART로 기업 분석하는 방법. LET'S GO.

목차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DART 사용법

주식투자. 기업분석 방법은 정말 다양합니다. 경제분석 후 유망해보이는 산업을 선택. 그 산업군에서 성장성이 높아 보이는 기업을 분석하는 Top Down Approach 분석방법. 반대로 기업분석 후 산업과 경제를 분석하는 Bottom Up Approach. 어떤 접근방법을 선택하든 기업분석에서 DART는 사용법을 알게 된 이후부터 여러분 분석도구 가장 중심에 있을 것입니다.

 

DART란?

전자공시시스템으로 DART는 Data Analysis, Retrieval and Transfer System의 약자입니다. 영어로 어렵게 적어서 그렇지 그냥 분석자료를 잘 공유해주겠다는 말이죠. 여기에 상장 법인들 정보가 정말 상세히 공시됩니다. 이렇게 공시 해야만 정보의 비대칭이 생기지 않기 때문인데요. 물론 내부정보 악용사례가 나오긴 하지만, 이 전자공시시스템 DART가 정보투명성의 교두보 역할을 해주는 것입니다.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제385조 및 436조 의거. 기업들은 DART에 법률에 의거 상장된 법인들은 정말 필터 없이 말씀드리면 똑바로 공시하지 않으면 작... 정말 큰일납니다. 심지어 회계법인을 통해 철저한 감사를 받아야 합니다. 만약 횡령 등 주주들에게 해가 될 정보를 발견하지 못하고 누락된 상태로 회계법인 허가 아래 공시가 된다면 회계법인들역시도 정말 큰 책임을 물어야 합니다. 이런 구조이니 DART에서 얻는 정보를 굉장히 신뢰할 수 있는 것입니다.

 

뉴스 기사. 인터넷으로 나오는 뉴스들 중 일부 매체는 원하는 내용을 담아 달라고 의뢰하면 써주는 곳이 있습니다. 따라서 뉴스만 보고 투자하는 것은 투자대상 기업의 가정만 부각된 정보만 포함된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가령 어떤 기업이 대량의 지분 매각 전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주가를 끌어야 하는 상황이라 가정해 보도록 합시다. 분명 자신들은 엄청난 양의 주식을 매도하여 주가가 향후 떨어질 것인데, 기업의 좋은 점만 부각된 뉴스를 내보내는 것이죠.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서 말입니다.

 

이러한 행태가 주식시장에 일어나고 있다고 공시적으로 공표되진 않았습니다. 하지만 암묵적으로 이러한 행태의 보이지 않는 전술들이 있을 수 있다는 의심은 투자자가 반드시 가져야할 시각입니다. 저처럼 많은 돈을 잃다 보면 자연스럽게 경험에서 울어 나오겠지만 말입니다.

 

여기 재테크 HOW를 찾아주시는 분들은 저처럼 돈을 잃을 필요 없습니다. 재테크 HOW에서 배움으로써 무소의 뿔처럼 저희를 밟고 진정한 주식 투자자의 길로 나아가세요. 재테크 HOW는 여러분의 진달래 꽃이 되겠습니다.

재테크HOW-홍보
재테크HOW

 

DART 사용법 첫번째, 비정기 공시 확인하기

다트의 공시.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집니다. 비정기적 공시와 정기적 공시. 비정기 공시는 회사의 경영 중 정기적으로 발생되지 않는 사건에 대하여 주주들에게 정보를 알려주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어떤 특정 임원이 자신이 보유하고 있던 대량의 주식을 팔고 나갔다는 소식들을 말이죠. 한번 레이크 머티리얼즈 기업 CASE로 비정기 공시가 어떤 것이 있는지 예시로 살펴보시겠습니다.

 

공시통합검색-메인화면
공시통합검색 메인화면

다트 전자공시 입니다. 검색 포털사이트에 "다트 전자공시"를 검색. 금융감독원 다트 전자공시에 접속하셔서 검색 화면에 분석하고자 하는 기업명을 검색합니다. 종목 코드를 알고 계신다면 종목코드로 검색 가능합니다. 밑에 선택사항은 굳이 선택 안 하셔도 되겠습니다.

 

다트-공시보고서-리스트
보고서 종류 확인하기

검색 결과. 하단으로 화면을 내리면 이렇게 공시정보가 표기됩니다. 최근 날짜 순으로 시계열 나열된 상태입니다. 여기서 보셔야 하는 것은 해당 회사가 어떤 변화를 가지고 있는지, 어떤 액션을 취하여 주가에 영향을 줄 수 있는지 여러분의 안목으로 분석해보는 것입니다. 

 

레이크 머티리얼즈. 2022년 02월 25일. 이날 유형자산을 취득 결정 공시에 95억 원을 들여 12월에 종속회사에 생산설비 증설을 할 계획을 주주들에게 알렸습니다. 그리고 바로 밑에 주주총회 소집 결의를 열어 회사 정관을 변경하였고, 재무제표를 승인하였습니다. 우리는 여기서 2가지 생각을 해볼 수 있습니다.

 

공장을 증축한다는 것은 기업도 투자를 한다는 의미입니다. 기업이 자본을 들여 공장을 짓는다는 것은 그만큼 사업이 확장되어 장사가 잘된다는 말도 되지만 반대로 말하면, 잘 안됬을 경우에 위험이 그 만큼 커진다는 말이 됩니다. 주식이 High Risk, High Return이지만 위험을 선호하지 않은 투자자들은 이번 결정을 위험하게 보고 보유한 주식을 매도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공장 증축이 정말 탄탄한 수요를 기반으로 진행되는 것인지 여러분 스스로의 객관적인 추가 조사가 투자전 반드시 수반되어야 합니다.

 

주주총회 소집 결의. 이것은 주주들의 동의가 필요한 특별한 변경 건들을 제시할 때 발생합니다. 여기서 재무제표 승인 건도 함께 의안으로 나왔는데 제 판단에는 이 재무제표가 2021년 예측치에 부합하기 때문으로 판단됩니다. 여기에 참여한 큰손들이 주주총회가 끝나고 예측치에 부합하니 영향력을 주었을 가능성이 있는 것이죠.

 

레이크머티리얼즈-주가현황
주가 반영된 모습

실제 공시 후, 주가가 6.7%가량 급등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현재 공시된 2021년 예측 성과대로면 저번에 알려드린 EV/EBITDA가 현저히 낮아지기 때문에 타기업과 견주어 주가가 상승해야 맞게 됩니다. 주식이라는 것은 결국 기업가치에 수렴하게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기업 가치가 이런 식으로 공시에 의해 증명되는 순간들을 유심히 봐 둘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만약 이와 반대로 비정기적 공시들이 가르키는 것이 여러분이 판단한 기업의 핵심가치에 손상이 되는 것이라면 빠르게 매도를 결단해야하는 순간일 것입니다. 반대의 경우는 당연히 추가 매수를 통해, 저평가된 순간을 전략적으로 타게팅하는 것이 훌륭한 투자자의 모습일 것입니다. 

 

DART 사용법 두번째, 정기공시가 핵심

다트-전자공시-시스템-모습
다트 전자공시 시스템

검색 화면. 하단 공시유형에 정기공시를 선택합니다. 정기공시란 사업보고서, 반기보고서, 분기보고서의 종류로 기업의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및 현금흐름표를 주주들에게 공시하는 것을 말합니다. 사업보고서는 1년에 1회 공시되는 것이 일반적이며 반기는 6개월에 한 번씩 총 2번 공시되며 반기보고서는 3개월에 1번씩 총 4회 공시됩니다.

 

다트-전자공시시스템-공시화면
다트 전자공시 시스템 내부화면

레이크 머티리얼즈. 반기보고서입니다. 다른 정기공시와 목차는 일반적으로 모두 이와 같습니다. 여기서 정보들은 모두 유용하지만 일반적으로 유용하게 사용하는 것은 재무정보와 매출과 관련된 부분들입니다. 네이버 공시에는 원가 흐름을 파악할 수 없고, 돈을 빌려 쓴다던지 하는 내용은 찾기 힘듭니다. 따라서 이렇게 다트를 통해 보다 자세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어야만 투기가 아닌 정말 투자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가장 먼저 위 사진과 같이 사업내용에 주요 제품 및 서비스를 선택하시면 각 연도별 매출 추이를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레이크 머티리얼즈 사업이 어떤 방향으로 흘러가는지 알 수 있습니다. 레이크 머티리얼즈와 같은 회사를 유심히 보는 이유는 사업 영역 자체의 구성이 회사 안에서 포트폴리오가 구성되어있기 때문입니다. 한 산업의 섹터가 흔들리면 생산량을 한쪽으로 흐르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레이크 머티리얼즈. 보시게 되면 2019년부터 사업의 흐름이 반도체로 집중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보시게 되면 Solar 소재의 매출 비중을 줄여나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매출의 비중이 반도체로 쏠리는 것은 Solar 소재의 산업이 크게 안 좋아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무리하게 회사가 반도체 쪽으로 집중하는 것이 아닌 힘든 Solar로 무리하게 투자한다면 위험도가 올라갑니다. 

 

 

주식투자 상급편에서 다루겠지만 Shape Ratio처럼 위험 측정기준이 수익 대비 상승하면 기대수익이 올라가야 합니다. 쉽게 말해 공장을 무리하게 증축하거나 한다면 그에 상응하는 매출이 동반되어야 주가가 하락하지 않는다는 말이 됩니다. 그런데 현재 시장이 어려운 태양광 산업에 무리한 투자를 발생시키고, 실제로 그에 따른 매출이 발생되지 않는다면 기업의 주가는 심각하게 하락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정기공시들을 통해 사업의 방향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기업이라는 크루즈선이 바닷물의 유속을 잘 파악하고 나아가는지 아니면 뱃머리를 반대로 돌려 굳이 힘겨운 싸움을 하는지 예리하게 봐야한다는 것이죠. 크루즈선의 상태, 방향, 및 어떤 선원이 타고 있는지까지 파악할 수 있는 곳이 DART 전자공 시시템입니다.

 

레이크머티리얼즈-경영진-현황
레이크머티리얼즈 경영진

핵심 경영진. 기업이라는 크루즈 선에 핵심 선원들입니다. 이들이 어떻게 하는지에 따라 배가 산으로 갈 수도 있고 멋지게 세계를 항해할 수도 있습니다. 사실상 기업분석의 핵심은 어떤 제품을 만드는 지도 중요하지만 누가 경영하는지가 핵심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누구는 기술적 분석의 차트를 보고 투자를 한다고는 하지만 사실상 기업은 경제와 산업군과 사람이 만나는 곳입니다. 따라서 이렇게 펀더멘탈 분석 중 사람이 메인이라 하겠습니다.

 

뉴스에서 만나는 기업의 정보는 한정적이죠. 하지만 이렇게 DART에서 주요 임원분들의 세부 경력과 학벌까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연세가 어느 정도인지 파악할 수 있죠. 보시게 되면 김진동 대표 및 부사장은 디엔에프라는 경쟁 기업 출신임을 알 수 있습니다. 해당 분야에 정말 오랫동안 경력을 쌓아온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행스럽게 해당 분야에 지식이 많은 분들이 경영진으로 앉는 곳도 있습니다.

 

 

하지만 투자시장은 변칙이 많은 곳입니다. 추후 중급 및 PRO부분에서 배우시겠지만 SI와 FI라고 하여 무리하게 경영진을 교체해 앉히는 경우 관련 과정에서 전혀 다른 분야의 전문 경영진을 섭외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기업이 일시적으로 성장하거나 그렇게 보일 수는 있겠지만 중장기적 관점의 실질적인 우리의 투자에는 추후 주가가 하락하여 손실을 볼 수 있게 할 가능성이 내포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방식으로 어떤 경영진이 앉아 있는지 분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업분석 시 수취화 되지 않은 정보를 분석하는 것은 의외로 수취화 된 정보를 분석하는 것 이상으로 중요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회계사들이 모두 주식시장의 왕일 테니 말이죠.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다트-재무제표
레이크머티리얼즈 포괄손익계산서

다음으로, 재무적 정보를 파악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주가는 어려워 보여도 결국 이 기업이 돈을 잘 벌고 있는지 그리고 앞으로 더 돈을 많이 벌 것인지에 대한 것이 함축되어 있는 것입니다. 이 재무적 정보를 토대로 저번에 말씀드린 EV/EBITDA를 산정할 수 있으며, PER, PBR, PSR 등 중요한 재무적 비율을 통해 분석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회계적 지식 역시 쌓아갈 필요가 있습니다. 회계지식 관련 컨텐츠는 주식투자 상급 카테고리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매출원가는 잘 관리하는지. 마이너스되고 있는 부분이 있다면 이 마이너스는 미래를 위한 단기적 마이너스인지 해당 기업에 치명적인 악영향만 주고 있는 마이너스인지 파악하는 것이죠. 사람으로 치면 여러분은 기업의 의사가 되어 파악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많은 노력을 통해 분석해도 부족한 것이 주식투자입니다. 주식투자 많이 어렵지요?

 

 

그러나 주식투자 관련 강의. 저와 같이 재테크 HOW라는 사이트를 만들어 투자정보를 마음껏 제공하는 것이 요즘 시대입니다. 시대에 발전된 기술을 마음껏 활용하여 여러분이 원하시는 경제적 자유의 길로 성실히 나아가시길 바랍니다. 배움에 시간과 투자를 많이 한다면 빠르게 나아가실 수도 있습니다. 재테크 HOW에서 금융감독원 DART 사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2022.02.27 - [주식투자 HOW/주식투자 중급] - EV/EBITDA 저평가 종목을 선별하는 방법

 

EV/EBITDA 저평가 종목을 선별하는 방법

주식투자 절대원칙 하나는 저렴하게 사서 비싸게 파는 것입니다. 장사하는 것과 똑같죠? 도매로 싼 값에 구매하여 소매로 비싸게 파는 것입니다. 이 원칙이 가능하게 하려면 투자대상 물건의 가

9invtech.com

2022.02.26 - [주식투자 HOW/주식투자 초급] - 주식투자 제대로 하려면 꼭 알아야하는 4가지

 

주식투자 제대로 하려면 꼭 알아야하는 4가지

주식투자를 제대로 하고 계신가요? 정말 중요한 얘기를 드리려 합니다. 사실 이런 주제는 조회수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카지노처럼 확률이 낮더라도 한 번에 말도 안 되는

9invtech.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공지사항